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사이드바


Waves 플러그인 구매 10% 할인
홈레코딩 필독서 "모두의 홈레코딩" 구매 링크
모두의 홈레코딩 책 구매


커뮤니티

카테고리




리버사이드 재즈 스튜디오


태그 클라우드


음향:audio_production:recording

레코딩

Recording, 녹음

레코딩 과정은 연주자의 연주나 노래, 소리를 녹음하는 과정을 말한다.
녹음을 진행하기 전에는 악기의 준비, 마이킹, 그리고 어떻게 녹음을 진행할 것 인지에 대한 사전 회의가 필요할 수 있다.

사전 회의

사전 회의 에서는 레코딩의 방식 및 진행을 결정한다. 모두 한번에 녹음을 진행하는 원테이크 레코딩을 할 것인지, 개별 악기/연주자 별로 따로 녹음을 하는 개별 세션 레코딩을 할 것 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리듬 섹션에 해당하는 악기만 원테이크 레코딩 후에 보컬과 리드 파트 악기들을 추가로 오버더빙으로 진행해도 좋다.
만약 원테이크 레코딩을 할 경우에는 추후 펀치 레코딩 이나 개별 트랙의 재녹음을 하기 쉽도록 메트로놈에 맞춰 녹음 할 것인지, 메트로놈 없이 템포의 자유로움을 유지하면서 녹음할 것인지1)를 결정해야 한다.
개별 세션 레코딩으로 진행할 경우에는 어느 악기부터 녹음을 진행할 것인지 순서를 결정해야 한다.

리허설

리허설은 녹음을 진행하기 전에 모든 녹음 과정을 시연하는 것을 말한다. 리허설 동안에 각 연주자들의 모니터 믹스를 개별 조정한다. 모니터 믹스의 조정은 퍼스널 모니터 믹서가 있는 경우는 각 연주자들이 알아서 자신의 퍼스널 모니터 믹서를 조정하면 되고, 퍼스널 모니터 믹서가 없는 경우, 엔지니어가 각 연주자들과 소통하며 모니터 버스를 조절하여 모니터 믹스를 각 연주자에 맞게 조절한다. 또한, 각 악기의 톤을 조정하며, 각 음원에 마이킹한 마이크의 위치를 필요에 따라 다시 조정한다.

개별 세션 레코딩

개별 세션 레코딩은 악기 마다 각기 따로 녹음 하는 방식을 말한다. 예를 들면 먼저 드럼을 메트로놈에 맞춰 녹음한 뒤, 그 후에 녹음 된 드럼 트랙을 들으면서 베이스 기타를 녹음하고, 그 위에 일렉트릭 기타를 녹음하고, 나중에 보컬 및 리드 악기 를 오버더빙하는 방식으로 녹음한다.
개별 세션 레코딩은 공간 과 시간적인 면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2) 다만 보컬처럼 그날 그날의 컨디션에 따라 소리가 달라질 수 있는 음원 소스의 경우는 되도록 같은 공간, 같은 시간에 녹음을 다 하는 것이 좋다.

오버 더빙

기존에 녹음되어 있는 트랙들에 추가로 새로운 트랙을 녹음하는 작업을 말한다.

더블링

똑같은 연주를 더 녹음하여 원래의 트랙과 같이 섞는 것을 더블링이라고 한다.

펀치 레코딩

녹음 된 트랙의 중간에 사소한 실수가 있을 경우 그 부분을 체크하여 Punch in/Punch out 포인트를 설정하고, 그 부분만 다시 수정 녹음, 오버더빙을 하는 것을 펀치 레코딩이라고 한다.

Step roll 레코딩

컨디션 문제로 인하여 한 곡 전체를 한번에 연주 할 수 없을 때 프레이즈 단위나 마디 별로 구간 구간 끊어서 녹음하는 것을 스탭 롤 레코딩 이라고 한다. 일명 끊어가기라고 한다.

Comping

여러 번 녹음 된 연주 take 들 사이에서 좋은 부분을 구간 구간 골라내는 작업을 말한다. 예를 들면 어떤 한 프레이즈가 4번 녹음 되었을 때, 추후에 4가지 테이크를 들어보면서 가장 그 음악과 어울리는 테이크를 골라낸다.

밴드 원테이크 레코딩

밴드 원테이크 레코딩 은 전체 악기가 한번에 다 같이 각자 모니터링 하면서 녹음하는 방식이다. 녹음할 때 매트로놈 사용 여부가 추후의 세션 수정에 영향을 미친다. 메트로놈을 듣고 다같이 녹음하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추후 트랙들의 펀치나 수정이 용이하고, 메트로놈을 듣지 않고 녹음하는 것은 녹음에 자연스러움을 더해 줄 수 있다.

한 공간 안에서 여러가지 악기를 동시에 마이킹하는 경우 3:1 법칙을 신경써야 한다.


모니터 믹스


CUE mix 라고도 한다.

연주자 별로 편하게 연주할 수 있도록 각기 다른 믹스를 보내줘야 한다.
예를 들면 드럼 연주자의 경우는 메트로놈 소리가 크고 베이스 소리가 크게 들려야 연주가 편할 수 있고, 기타 연주자의 경우는 자신의 기타 소리가 크게 들려야 연주하는 것이 편할 수 있다.
보통 연주자들은 헤드폰으로 모니터 믹스를 듣게된다. 이때 헤드폰의 소리가 흘러 나와 레코딩에 사용되는 마이크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주의해야 한다.
이러한 모니터 믹스를 조정하기 위해, 녹음 전에 사전 리허설 연주를 하며 연주자 별로 편한 모니터링이 될 수 있도록 각 연주자의 Monitor bus 믹스를 조정해 주어야 하며, 만약 연주자들 마다 퍼스널 모니터 믹서 를 개별적으로 설치 한다면, 연주자 스스로 각 악기 별 밸런스를 자신의 퍼스널 모니터 믹서를 통해 조절할 수 있으므로, 편하게 진행 될 수 있다.


Program

국내 용어

1프로 : 1 Program 을 만드는데 책정되는 시간 : 일반적으로 4시간.
4인조 밴드가 여러가지 방법으로 1곡을 완성 녹음하는데 걸리는 시간 정도로 이해할 수 있다.
줄여서 “프로”라는 말을 쓰기도 한다.
방송국에서 1개의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시간에서 유래한 용어 같기도 함.

영미권이나 유럽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용어이다. 영미권이나 유럽에서는 Hours fee로 시간당 요금이나, Project당 요금으로 책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1)
추후 수정이 어려워질 수도 있다.
2)
각 연주자의 스케쥴이 맞지 않거나 할 때
로그인하면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음향/audio_production/recording.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2/06/19 저자 meref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