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사이드바


Waves 플러그인 구매 10% 할인
홈레코딩 필독서 "모두의 홈레코딩" 구매 링크
모두의 홈레코딩 책 구매


커뮤니티

카테고리




리버사이드 재즈 스튜디오


태그 클라우드


음향:hardware:monitoring:monitor_speaker

모니터 스피커

Warning: 주의, 이 글의 스피커의 dBSPL에 의한 Near, Far 분류는 “기준” 이 아닙니다. 대체적으로 그렇다는 것입니다.

Near field

니어필드(근거리) 에서 소리를 청취할수 있도록 설계된 스피커 MaxSPL이 보통 103~107dB @1m 로 설계되어 있다.
MaxSPL은 103dBSPL인 경우 돌비 스탠다드 볼륨 기준인 85dBSPL(RMS)에 추가로 18dB의 헤드룸을 가지게 되어 일반적인 AES/EBU헤드룸과 일치 한다.

Far field

파 필드(원거리) 에서 소리를 청취할 수 있도록 설계된 스피커 MaxSPL이 보통 110~115dB @1m로 설계되어 있다.

115dB@1m 라고 가정했을때,
2m 에서는 109dBSPL , 4m 에서 103dBSPL로 음압 설계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스피커는 대략 4m거리까지도 85dBSPL(103dBSPL-18dB)의 돌비 스탠다드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니어필드 모니터 스피커보다 더 먼거리까지 사용 가능하다.

하이파이 스피커와의 차이

일반 하이파이 오디오 스피커와 모니터 스피커의 가장 큰 차이는 일반 오디오 스피커는 믹싱/마스터링이 다된 음원의 레벨, 또는 방송국에서 정규로 송출 하는 레벨의 소리를 재생하는 목적이고,
모니터링 스피커는 믹싱/마스터링 작업을 위해서 녹음 중이거나, 믹싱 작업 중인 소스 레벨 수준에서의 체크가 가능한 스피커 라는 점이 기본적 차이이다.

물론 궁극적으로 좋은 스피커의 범주에 가면 그 둘이 크게 다르지 않다.
마스터링 스튜디오에서 하이엔드 하이파이 스피커도 많이 사용하는 이유엔 그런 관점도 있다.1)

스피커 인치에 따른 적절한 재생 주파수 영역

이 표의 주파수 대역은 일반적인 스피커유닛에 해당한다.

일반적인 니어필드 모니터 스피커들은 5“ 우퍼 유닛을 가지고 약 60Hz~80Hz와 같은 더 낮은 주파수 영역까지 재생 가능하도록 만들어지게 된다.

특수한 경우도 있다. 3”고성능 스피커 유닛을 가진 노이만의 KH80 DSP나 Ik multimedia의 Iloud 같은 제품들은 4“나 3”스피커 유닛을 가지고 더 저역대까지 재생이 가능한 경우도 있다.

스피커 유닛이 낮은 저역대를 재생하는 능력은 스피커 유닛의 움직임이 만들어내는 공기의 부피와 관계가 있다. 만약 인치수가 작은 스피커라고 하더라도 앞뒤로 움직이는 모션이 크다면, 큰 인치수의 스피커와 비슷한 성능을 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만 스피커가 앞뒤로 너무 많이 움직이게 되면2) 스피커 유닛의 형태가 찌그러지며 진동하는 분할 진동이 더 많이 생겨날 수 있기 때문에, 분할 진동이 최대한 생겨나지 않는 재질로 스피커 유닛을 제작하는 것이 중요해집니다. 스피커 유닛의 분할 진동은 해당 유닛이 재생하는 높은 음역대에 배음(THD)을 생성하여 스피커의 소리가 지저분해지는 원인이 된다.3)

따라서, 5인치나 3인치 유닛을 저역대 재생을 위한 우퍼로 사용하는 모니터 스피커들의 경우는 우퍼를 특수한 재질을 사용하여 앞뒤로 더 많이 움직이게 만들어, 일반적인 스피커의 크기에 해당하는 저역대보다 더 낮은 저역대까지 재생할 수 있도록 만든다.4) 또한 우퍼와 트위터와의 크로스오버 주파수를 더 낮춰서 우퍼의 분할 진동을 억제한다. 다만 이 과정에서 중고음역대에서 중음역대로 내려온 크로스오버 주파수가 전체의 음상을 흐릿하게 하는 원인이 되므로5), 이 크로스오버를 FIR 필터6)를 사용하여 음상이 흐릿하게 되지 않도록 보완한다.7)

스테이지 모니터 스피커

스테이지 모니터 스피커모니터 스피커라고 말을 하기도 한다. 스테이지 모니터 스피커는 무대에서 연주하는 연주자들에게 연주를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소리를 들려주기 위한 스피커를 말한다.
물론 음질은 위에서 말한 모니터 스피커와는 차이가 있다.

1)
마스터링이 끝난 상태의 소리를 체크 해야 한다. 반대로 조그만 PC 스피커로도 들어보는 것도 같은 이유라고 볼 수 있다.
2)
Discursion
3)
우퍼의 경우에는 우퍼 유닛의 높은 음역대가 바로 가청 주파수의 중음역대에 해당한다.
4)
대신 비싸짐.
5)
사람이 가장 잘 들을 수 있는 주파수 영역대가 1kHz 부근인데 공교롭게도 크로스오버 주파수가 이 이하까지도 내려오게 된다.
6)
리니어 필터
7)
하지만 이런 스피커가 자체 레이턴시를 가지는 원인이 된다.
로그인하면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음향/hardware/monitoring/monitor_speaker.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2/07/29 저자 meref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