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사이드바

홈레코딩 위키

홈레코딩 커뮤니티
홈레코딩 오픈카카오톡 채팅방

정승환컬럼:audio_interface_mic_preamp_sucks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내장 마이크 프리앰프는 과연 안좋을까?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내장 프리앰프가 과연 외장 프리앰프보다 음색이 많이 떨어질까요?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외장 마이크 프리앰프의 경우 밸런스 출력을 해야하는 상황에 놓여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기적인 신호로 치면 일반적인 언밸런스 신호에 비해서 2배로 프로세싱을 많이 한다고 보면됩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 내장 프리앰프의 경우는 내장 A/D 컨버터와 마이크프리앰프의 연결에서 이런 부분이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언밸런스로 연결해도 신호 경로가 짧아서, 잘 동작합니다. 굳이 밸런스 회로를 내부에서 구현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우리는 외장 마이크 프리앰프를 다시 디지털의 세계로 불러들이기 위해서 수준높은 A/D 컨버터를 사용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컨버터와 프리앰프 모두 밸런스 입출력 회로의 구성이 필수가 되버립니다.

하지만 오디오 인터페이스에 마이크 프리앰프를 내장해 버리면, 신호경로가 매우 짧아져서, 이렇게 복잡한 밸런스 회로의 구성없이 바로 마이크 프리앰프를 A/D 회로에 직결이 가능합니다. 1) 회로구성도 밸런스보다 단조로워져서 전력소모도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오히려 하이엔드 급의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내장 프리앰프면, 수준 높은 외장 프리앰프와 비슷한 수준의 음색과 음질이 구현되는걸 왠만한 사람들도 다 알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많이 있었던 저가형 외장 마이크 프리앰프 제품들은 지금은 많이 없어졌습니다. 요즘의 오디오 인터페이스에 내장된 프리앰프들이 그러한 저가형 외장 마이크 프리앰프들보다는 훨씬 성능이 좋기 때문입니다.

예전엔 많이 쓰였던 저가형 외장 프리앰프

케이스 바이 케이스입니다. 오디오인터페이스의 제조사들은 이렇게 내부에서 A/D컨버터와 마이크 프리앰프를 직결했을때 얻어지는 이득이 크고, 어지간한 외장 마이크 프리앰프 성능보다 낫다고 판단했기때문에 오디오 인터페이스에 마이크 프리앰프를 내장하고 있는것 입니다.

좋은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마이크 프리앰프는 그렇게 수준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1)
단 이런 연결을 하기 위해서 인서트 단자를 넣을수가 없게 되버리지만요.
로그인하면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정승환컬럼/audio_interface_mic_preamp_sucks.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1/06/21 02:41 저자 meref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