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사이드바

홈레코딩 위키

홈레코딩 커뮤니티
홈레코딩 오픈카카오톡 채팅방

정승환컬럼:does_mastering_dope_the_sound

마스터링은 거치기만 하면 소리가 좋아지는 프로세스 인가요?

https://www.magix.com/za/magazine/music/alan-silverman-loudness-in-the-age-of-music-streaming/

1. 마스터링이 거치면 소리가 좋아지는 프로세스라고 알고 있는 사람들이 꽤 많습니다.

2. 마스터링은 초창기에 앨범 대량생산을 위해 복제 과정에 들어가는 마스터 원본에 들어가는 각 각의 곡들의 볼륨 및 톤 차이를 해소하기 위해서 생겨난 개념이구요

3. 그 이후엔 재생기기간에도 볼륨의 격차가 존재 하니 , 어디서 틀어도 비슷한 볼륨 및 톤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생겨난 개념입니다. 이 부분에서 부족한 볼륨 증폭기능을 가진 재생기에서도 소리를 크고 좋게 하기 위해 마스터링시 미리 음원의 소리를 어느정도 키우는대 여기서 오해가 많이 발생하는거 같네요.1)

4. 그런 개념이 왜 생겼을까요? 앨범 사서 듣는 오디언스입장에서는 곡마다 볼륨을 조정해서 들어야 하는건 짜증나는 일입니다. 이퀄라이저도 그렇구요. 소리가 너무 작아서 재생기의 볼륨을 최대로 키워도 생각대로 크지 않으면 짜증나구요. 그래서 그런 이상한 음반은 판매가 안되게 됩니다. 음반 판매량하고 직결되는 문제입니다.

5. 이 개념은 현대에 와서도 동일합니다. 스트리밍으로 가게에서 음악을 틀거나 음악을 개인적으로 감상할 때, 갑자기 어떤곡만 엄청 크게 나오면, 빨리 볼륨을 줄여야 합니다. 가게면 종업원이 하던일을 멈추고 가서 볼륨을 조정해야하구요, 이런일이 수도 없이 발생하면, 그 스트리밍 서비스를 해지하고 다른대를 찾아보겠죠?

6. 좋은 다이내믹과 좋은 사운드는 믹스 단계에서 만들어지는겁니다. 무슨 개인이 집에서 홈 믹스 엉터리로 하고서 마스터링만 거치면 사운드 좋아질거야 같은생각은 좀 지양해야합니다.

참조

https://www.magix.com/za/magazine/music/alan-silverman-loudness-in-the-age-of-music-streaming/

1)
마치 현대의 아이폰에서 에어팟으로 음악들을시 최대 볼륨으로 키워도 살짝 작게 들리는것, 뭐 그런이야기.
로그인하면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정승환컬럼/does_mastering_dope_the_sound.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1/09/02 23:24 저자 meref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