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사이드바

홈레코딩 위키

홈레코딩 커뮤니티
홈레코딩 오픈카카오톡 채팅방

정승환컬럼:unity

유니티 레벨

단일성

신호가 시스템이나 장비를 통과 할때, 레벨의 변동이 없는 상태

많은 사람들이 Gain structrue 과정에서 Unity 에서 실수를 많이 한다.

ex) 아래의 장비는 Zoom livetrak L-12 이다. 이 장비의 Gain 최소값은 16dB 이므로, 신호가 들어오자마자, 바로 16dB 증폭된다. 이럴 경우는 Unity 상태가 아니라고 볼수 있다. Unity 상태를 만들기 위해서는 PAD 등으로 신호를 감쇠 시킨뒤, 0dB 로 만들어야 한다.

ex) 모니터 스피커의 MaxSPL 이 105dB 일때,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아웃을 그대로 액티브 모니터 스퍼커의 line input 에 Unity 연결했을시에, DAW의 -20dBfs 가 스피커의 최대인 105dBSPL 로 소리가 나온다.

이럴 경우엔 좀 복잡한데, 모니터 스피커의 Line input 으로는 Unity 신호가 유지된것이 맞지만, DAW 의 0dBfs 가 스피커의 MaxSPL인 105dB 에는 맞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고, -20dBfs 가 최대인 105dBSPL 로 나오면, 그 이상의 신호는 전부 모니터 스피커 자체의 액티브 리미터가 작동한다던지 하는 현상들이 충분히 발생 할 수 있다.

즉 0dBfs = 스피커의 MAX 가 아닌,
-20dBfs = 스피커의 MAX .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아웃에서 나온 소리가 모니터스피커의 line input 에 “U”nity 로 입력된것은 맞지만 , 실제적인 밖으로 나오는 사운드의 어커스틱 측면에서는 Unity 가 아닌 상태라고도 볼수 있다.

ex) 위의 모니터 스피커의 케이스와 비슷한 케이스로, Max output level 22dBu , 노미널 레벨이 4dBu 인 외장 프리앰프의 line out 을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Line input 으로 연결할 때, 만약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Line input 의 Max input level 이 10dBu 인경우,

이 경우에 마이크 프리앰프의 아웃풋에서 4dBu~22dBu 사이의 출력되는 소리의 신호는,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4dBu~10dBu 사이로 매칭이 되게 되는데 그렇다면 마이크 프리앰프 출력중 10dBu~22dBu 사이의 소리는 모두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Max input level 보다 높은 신호이기 때문에 전부 Clip 되게 된다.

신호의 타입이 변하는 구간에서의 유니티는 다르게 접근

기기간의 연동에서는 Gain 이나 Trim 을 0dB 즉 변동없는 상태로 만드는것이 신호의 동일성(Unity) 유지에 적합하지만, 최초 마이크 레벨이 라인레벨로 변동되는 구간이라던지(dBm to dBu), 아날로그 라인 레벨이 디지털데이터로 변동되는 구간이라던지 (dBu to dBFS) 또는 스피커로의 출력 즉, 신호가 소리에너지(SPL)로 변동(dBu to dBSPL)되는 구간에서의 동일성에서는 조금은 다르게 접근해야한다.

이런 부분들은 충분히 생각해볼 여지가 있다고 생각된다.

로그인하면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정승환컬럼/unity.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1/10/07 05:57 저자 meref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