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사이드바

홈레코딩 위키

홈레코딩 커뮤니티
홈레코딩 오픈카카오톡 채팅방

정승환컬럼:use_suitable_speakers

청취 환경에 적합한 스피커를 사용해라

스튜디오용 모니터 스피커들의 경우에는 각 청취 환경에 따라 각기 다른 스팩으로 출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Dolby 에서 85dB RMS 라는 소리크기에 대한 표준이 제시된이후로, 거의 모든 스피커 제작회사는 해당 기준에 부합하는 스피커들을 생산하고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스피커의 스팩에 보면 MaxSPL 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이것은 스피커가 정상적으로 소리를 낼수있는 가장 큰 dBSPL 에 대한 값입니다.

따라서 돌비 표준에 따라 0VU = 85dBSPL 로 보면 85dBSPL~MaxSPL 이 바로 스피커의 헤드룸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AES/EBU 표준에 따라 헤드룸을 18dB 로 보면, 85dBSPL+18dBSPL=103dBSPL 이 바로 청취 위치에서의 MaxSPL 값이 됩니다.

MaxSPL 값은 보통 1m 앞에서의 값을 측정하게 되므로, 1m 인근에서 설치되는 니어필드 모니터 스피커의 MaxSPL 은 거의 대부분 103dBSPL 을 겨냥하여 만들어지게 됩니다. 또한 103dB MaxSPL, 85dBSPL RMS의 구간에서 가장 평탄한 주파수 반응이 나오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MaxSPL 이 115dBSPL 인 스피커의 경우에는 어떻게 봐야 할까요?

어떤 스피커의 MaxSPL 이 만약 115dBSPL 이면, 이 값도 역시 1m 앞에서의 음량을 측정한 값입니다. 따라서 , 이 스피커의 올바른 청취위치는 1m 앞이 아님을 알수 있습니다. 즉 니어필드 스피커가 아닌, 파필드나 미드필드 스피커라는 이야기 입니다.

인터넷에서 줏은 사진이지만 화살표 위치가 이 스피커의 스윗 스팟.

계산을 해보면 이 스피커의 경우 1m 앞에서 115dBSPL, 2배거리가 되는 2m 앞에서는 109dBSPL, 4m 앞에서는 103dBSPL, 로 재생되게 될것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이 스피커는 4m 거리에서 청취했을때 가장 플랫한 주파수 반응이 나오도록 설계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1)

그러한데도 불구하고 , 만약 이러한 스피커를 니어필드 스피커처럼 1m 앞에서 사용한다면, 이 스피커의 센시티비티 설정을 조정한다고 해도, 오디오인터페이스나 DAC 의 출력을 생각보다 더 감쇄해서 사용해야 할 수도 있고, 스피커의 지향패턴에 따라 방의 크기에 따른 또다른 문제가 생겨날 가능성도 높습니다. 무엇보다 이 스피커는 1m 앞에서 플랫한 주파수 반응이 나오도록 설계가 되어있지 않을거라고 생각됩니다. 2)

결국 룸사이즈에 맞는 적당한 니어필드 스피커를 사용하면 크게 문제없는 룸 환경임에도 불구하고 ,룸에 비해 과대하게 큰 소리를 내는 스피커 탓에 자꾸 룸특성을 타게 되고, “비싼돈 주고 산 스피커면 분명 문제가 없을탠데?” 라고 생각하면서 자꾸 스피커가 아닌 다른곳에 신경을 쓰는 자신의 모습을 찾을수 있습니다.

안타까운 일입니다.


방의 체적과 잔향, 스피커 모델별 청취 유효거리에 대한 자료.(Genelec)

참조 : https://www.genelec.com/correct-monitors

1)
녹음실 엔지니어 작업 자리가 아닌 뒤쪽 쇼파등에서 프로듀서 및 연주자들이 자리잡고 있는곳에서 소리를 듣는 용도라고 봐야겠네요.
2)
LED 모니터나 TV 를 예를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크기는 40인치 이지만 해상도는 FHD 인 TV 가 있습니다. 이 TV 를 5m 정도 거리에서 볼때, 충분히 좋은 화질로 시청이 가능하겠지만, 1m 앞에서 본다면, 화면크기에 대한 해상도에 따라, 화면의 격자등이 보일수도있습니다. 하지만 1m 앞에서 만약 20인치 FHD 인 TV 를 사용한다면 1m 앞에서도 부드러운 화면을 볼수 있을것입니다. 이와 비슷하게 생각하면될것 같습니다.
로그인하면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정승환컬럼/use_suitable_speakers.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1/10/22 13:53 저자 meref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