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사이드바

홈레코딩 위키

홈레코딩 커뮤니티
홈레코딩 오픈카카오톡 채팅방

0_음향:멀티트랙_레코딩의_역사

멀티트랙 레코딩의 역사

멀티트랙 레코딩은, 다른 전자 음향 신호가 서로 평행하게 움직이는 두개 이상의 오디오 트랙으로 녹음되는것을 말합니다.

영국의 Alan Blumlein 은 1933 년에 디스크와 영화에 입체 음향과 서라운드 사운드를 녹음하는 시스템을 특허 내었음

Tape 레코더

Reel to Reel tape

자기 테이프를 사용하는 현대 멀티트랙 녹음은 1943년에 독일의 AEG 사의 한 엔지니어에 의한 스테레오 테이프 녹음 이 시초 입니다, 하나의 테이프에 두개의 헤드를 사용하여 녹음 했습니다.

루디반 겔더와 ampex 레코더

1950년대 중반 ampex 사는 sel-sync 기술이 들어간 8트랙 멀티트랙 레코더를 개발합니다.1)

https://www.mixonline.com/recording/ampex-sel-sync-1955-367111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때 당시 많은 미국 스튜디오에서는 여전히 3트랙 레코더를 애용하였다고 합니다. 3트랙 레코더는 스테레오 배킹 트랙에 리드보컬의 사운드를 더빙하는 방법으로 1960년대 중반까지도 여전히 사용되었습니다. 수많은 MOTOWN 및 팝 레코드들이 이 3 track 방식으로 녹음되었습니다. 3트랙방식은 리드보컬에 , 2개의 트랙을 섞거나, 또는 1개의 스테레오 백킹 트랙을 녹음할수 있었으므로 아주 대중적인 녹음 방식이었습니다. 밴드 의 반주를 먼저 아날로그 믹서를 통해 스테레오로 원테이크 녹음하고 (연주 실수 용납불가), 리드보컬을 나머지 한 트랙에 녹음하는 식이었습니다.

Rudy van gelder(블루노트 레코드) 의 50/50 method2)

ampex model 300 - 3track mono

ampex model 300 3

1960년대 중반의 스튜디오 표준은 4트랙 녹음기 였습니다. 비틀즈와 롤링 스톤즈의 대부분의 음반이 4트랙 녹음기로 녹음되었습니다. 런던의 애비로드 스튜디오등의 엔지니어들은 “리덕션 믹스” 라는 기술에 능숙해졌습니다. 여러개의 트랙이 4트랙 기계에서 2트랙(스테레오트랙)으로 오버더빙믹스 되고 다시 새로운 다른 악기 트랙을 을 녹음하여 다시 오버 더빙하여3) 하는 오버 더빙 믹스 방식으로 음악이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수십개의 트랙을 녹음하여 복잡한 음악을 하나의 완성된 음악으로 만드는것이 가능했습니다.

studer j37 - 4track recorder

AMpex ag440

1960년대 후반, 8트랙 레코더들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비틀즈의 Sgt. Pepper's Lonely Hearts Club Band 앨범은 4트랙레코더 2쌍을 이용해서 녹음되었었는데, 그 이후 pink floyd 등의 밴드가 8트랙 레코더들을 사용하여 음악을 녹음하기 시작합니다. 비틀즈는 white album 과 hey jude 싱글을 애비로드 스튜디오에서 8트랙 녹음기를 사용하여 녹음하였습니다.

애비로드 스튜디오에서 사용했던것과 같은 모델로 추정되는 Studer 8트랙 녹음기.

Teac 8-track

1967년 ampex 사는 뉴욕의 mirasound studio 의 요청으로 최초의 16트랙 레코더를 제작했습니다. 이 녹음기는 2인치 tape 를 사용했습니다. 이 머신은 매우 무겁고 크고, 유지 보수 비용이 많이 들고, 가격도 매우 비쌌습니다.

ampex mm1000

1968년 12월 출시된 Blood, Sweat & Tears 의 두번째 앨범은 CBS 스튜디오에서 16트랙으로 녹음되었습니다. 그 뒤를 이어 프랭크 자파, 제퍼슨 에어플레인 등의 앨범들이 Ampex mm1000 16트랙 레코더로 녹음되었습니다.

이 이후에는 전세계에 16트랙 24트랙 녹음기들이 보급되면서 많은 앨범들이 멀티트랙으로 녹음되었습니다. 트랙이 많아지면서 이제 녹음은 빈트랙에 새로운 악기를 추가하기가 쉬워졌고, 녹음된 여러트랙의 소리를 추후에 조절(post mix) 하는것이 쉬워졌습니다. 맘에 안드는 악기를 새로 녹음하거나 중간 일부분만 펀치 녹음하는 등의 테크닉도 가능해졌습니다.

Studer a800 mkIII

1990년대 이르러서는 테이프 대신 하드 디스크 드라이블 사용하는 시스템으로 바뀌기 시작합니다.

Digital multitrack 녹음

1970년대 후반에 3M 이 최초의 디지털 멀티트랙 레코더를 출시했습니다. 1인치 테이프를 사용하고 32트랙을 녹음했습니다. (16bit ,50kHz) 4), 아날로그 테이프 녹음기와는 달리, 그리스 연필, 면도날 및 접합 테이프를 사용하여 편집할 수 없었습니다.16bit 50kHz 의 포맷은 표준이 되진 못했습니다.

디지털 녹음의 세계 표준(16bit, 44.1kHz) 은 필립스와 함께 소니가 만들었습니다. sony 는 24트랙 레코더를 만들고 mitsubishi 사는32트랙 디지털 레코더를 만들었습니다. Mitsubishi 사의 레코더는 데이터를 다르게 기록했으며, 소니와 미쓰비시의 레코더 테잎은 면도날과 접합테이프로 마치 아날로그 테잎을 다루듯이 편집할 수 있었습니다.5) 처음에 3M의 32트랙 레코더로 녹음할때는 CD 가 개발되지 않아서 Vinyl record 로 음반이 나왔지만,소니나 미쓰비치 같은 회사들의 멀티트랙 녹음 기가 쓰인 이후로는 CD 가 개발되어 나오게 되었습니다.

1992년 에는 ALESIS 사가 VHS 테이프를 사용하는 8트랙 디지털 멀티트랙 레코더인 ADAT 를 개발했습니다6) 기존의 비디오 TAPE 를 사용할수 있었고, optical 케이블을 통하여 128트랙까지 여러대의 ADAT 기기를 동기화 연결하여 확장할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여러대를 연결한것을 하나의 remote controller 로 제어할수 있었습니다.

1993년에는 TEAC /TASCAM 에서 DA-88을 발표했습니다. 8mm 테이프를 사용하는 디지털 멀티트랙 레코더 였습니다. 4개의 스테레오 트랙을 기록할수있었고, 풀사이즈의 리모트 및 리모트 미터링도 가능했습니다. Da-88 도 전용 케이블을 사용하여 여러대를 확장 가능했습니다.

이러한 VHS 테이프나 8mm 테이프를 사용하는 디지털 레코더들은 기존의 아날로그 나 디지털 1inch 2inch 레코더들보다 훨씬 저렴했습니다.7)

후에 이러한 디지털 멀티트랙 레코더들은 HDD 디스크를 사용하는 시스템으로 진보되었습니다.HDD 레코더들은, SMPTE timecode를 지원하는 믹서와 함께 사용하면, 중간에 특정부분만 수정녹음하는 Punch 녹음을 쉽게 할수있었다고 합니다.8)

alesis hdd multitrack recorder

tascam x-48

mackie hdr24/96

1990년대 후반, 컴퓨터에 의한 멀티트랙 레코딩이 도입되면서, 이러한 멀티트랙 레코더들은 점차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멀티트랙 레코더를 주로 제작하던 회사들로는, Tascam(hdd, 8mm), Alesis(vhs tape), Roland/boss(hdd) , Fostex(hdd), yamaha (hdd), korg 등이 있었습니다.

korg d888 hdd recorder, 이것은 Hdd recorder 에 digital audio mixer 까지 포함된 DAW 입니다.

컴퓨터 기반 녹음

1990 년 deck 라는 최초의 소프트웨어 기반 디지털 멀티트랙 레코더가 출시되었습니다. 개발자는 john dalton, josh rosen, Mats myberg 였습니다. 이들은 나중에 digidesign protools 를 제작하기도 합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BIAS

bias deck 2.7

bias deck 2.6

1991년 protools 출시, 1992년 cubase 가 출시되었습니다. 모두 bias와 유사하게 만들어졌습니다. protools 는 bias deck 의 초창기 개발자들이 제작.

protools 1.0


pro deck 은 dsp 를 이용한 4track mixer/recorder 어플리케이션이었고 pro edit 는 4track 오디오 편집 프로그램, 둘을 합쳐서 pro-tools 라고 명명했었다.

protools 1.1

이후에는 protools 로 이름 통합

프로툴스의 역사
https://www.pro-tools-expert.com/home-page/2018/3/27/a-brief-history-of-pro-tools

그 이후로, cubase, protools, logic, digital performer 등 수 많은 DAW 들이 개발되었습니다.

retronica 2019/05/13 20:30

1)
최초의 구매자는 les paul
2)
루디 반 겔더 이전의 레코딩은 마이크 몇개를 여기저기 배치해서 통으로 녹음 받는경우가 많았다, 루디반겔더는 거기에서 탈피하여 모종의 이유로 각 악기에 가깝게 마이크를 배치하고 레코딩콘솔로 밸런스를 조절하여 밴드의 전체 밸런스를 조절하려 했다. 그래서 찰스밍거스 같은 전통적인 재즈 연주자들은 루디 반겔더한테 녹음하지 않으려는 사람도 많았다고 한다.
3)
reduction, 또는 핑퐁
4)
다른 아날로그 reel 녹음기들은 16이나 24트랙을 녹음하기 위해 2인치 테잎을 사용해야했습니다.Studer j37은 4,8track 이고 1“ 테이프 사용
5)
리니어 디지털 테잎 레코더, dash head, https://en.wikipedia.org/wiki/Digital_Audio_Stationary_Head
6)
DAT 라고 불리는 초기 2트랙 디지털 레코더의 이름을 따서 ADAT(alesis DAT) 라고 명명
7)
녹음용 테잎의 가격도 훨씬 저렴
8)
아날로그 테잎 레코더도 불가능한것은 아니었으나 펀치하기 힘들었다고 합니다.
로그인하면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0_음향/멀티트랙_레코딩의_역사.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1/06/08 03:31 저자 meref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