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사이드바

홈레코딩 위키

홈레코딩 커뮤니티
홈레코딩 오픈카카오톡 채팅방

0_음향:gain_structure

게인 스트럭쳐

각기 다른 다양한 Nominal level 과 Max input/output level 을 가진 기기를 동일한 기준으로 정렬하여 최적의 신호상태를 가질수 있게 하는 것을 게인 스트럭쳐라고한다.

게인 스테이징 VS 게인 스트럭쳐

게인 스테이징과 구분되는 점은, 게인 스테이징은 신호를 각 하드웨어에 전달하는 과정에서 신호의 입력/ 출력을 조절하여 최적의 신호를 전달하는것을 말하는것이고,1) 게인 스트럭쳐는 기기를 셋팅함에 있어서 최적의 신호가 전달되도록 기기연결 및 초기 셋팅을 해놓는 것을 말한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칼리브레이션

프리앰프, 이퀄라이저, 컴프레서를 서로 연결해서 사용할때, 만약 기기들간의 입출력 레벨이 일치하지 않는다면 최적의 신호가 전달되기 힘들다. 따라서, 각각의 기기의 Output Volume 이나 Input Trim 을 이용하여 서로 Nominal level 이 일치하도록 게인 스트럭처를 구성하여 사용해야 가장 향상된 신호를 전달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게인 스트럭쳐 설정으로는 오디오인터페이스/DA 컨터버 의 출력과 모니터 스피커의 입력에 대한 칼리브레이션을 예로 들수 있다.

모니터스피커의 칼리브레이션

아날로그 하드웨어의 경우 주로 각 기기의 VU 미터를 가지고 동일한 0VU 지점을 가르키도록 칼리브레이션을 하게 된다.


저명한 레코딩 엔지니어인 Steve albini 가 콘솔의 입력에 시그널제너레이터를 통해 입력한 톤을 가지고 최종 멀티트렉 레코더의 VU 미터를 보면서 레코더를 칼리브레이션 하는 영상.

통합기기의 게인 스트럭쳐

채널 스트립의 경우에 내부에 프리앰프, 이퀄라이저, 컴프레서가 내장되어 있지만 하나의 채널 스트립으로 게인 스트럭쳐가 모두 정확하게 칼리브레이션 되어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에 내장되어있는 마이크 프리앰프와 A/D 컨버터도 채널스트립의 경우처럼 게인 스트럭쳐가 모두 정확하게 칼리브레이션 되어 있다.

모니터 스피커의 디지털 입력이나, 프리앰프의 디지털 출력 등도 모두 사전에 게인 스트럭쳐가 정확하게 칼리브레이션 되어있다.

마이크 프리앰프, 컨버터, 컴프레서 등의 다양한 외장 아웃보드를 따로 사용하는 경우 이 게인스트럭쳐의 구성이 매우 중요하다.2) 현대에 와서는 DAW내의 플러그인 사용에서는 게인스트럭쳐에 대해서 신경쓸일이 거의 없는것도 사실이다.

1)
단순히 입력 게인값을 설정하는것을 포함한다.
2)
아날로그 아웃보드들은 대체적으로 4dBu의 기준을 지키는 편이지만 안그런 경우도 종종있고, 특히 AD/DA 컨버터의 구성에서 게인스트럭쳐는 매우 중요하다.
로그인하면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0_음향/gain_structure.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1/07/03 03:48 저자 meref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