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사이드바

홈레코딩 위키

홈레코딩 커뮤니티
홈레코딩 오픈카카오톡 채팅방

9_오디오_미신:모니터_스피커_케이블에_따라_소리_차이가_난다

?모니터 스피커 케이블에 따라 소리 차이가 난다?

라인레벨 신호 전송 케이블!

일단 모니터 스피커 케이블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스피커 선” 과는 다른것을 의미한다.

프로 라인 레벨

스튜디오에서 사용하는 니어필드 모니터 스피커와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연결하는 케이블에 따라 소리차이가 날까?

여기서 말하는 모니터 스피커는, 스튜디오 니어필드 모니터 스피커, 즉 액티브 모니터 스피커이다.

모니터 스피커를 연결하는 신호의 특성부터 파악해보자

오디오 인터페이스 출력이 Line level output 이고 Balanced 형식1)이라고 하면, 이것은 Pro line level 을 의미한다.

해당항목의 “손실없는 신호 전송” 항목에도 쓰여있지만, 라인레벨 입출력 임피던스를 600ohm 으로 가정하고 케이블의 길이를 100m로 설정했을떄의 주파수 반응 그래프는 아래와 같다.2)

가청주파수 인 20KHz 안쪽으로는 거의 주파수 반응은 이상이 없고, 위상 천이는 살짝 변이가 있음을 알수 있다.

하지만 보통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모니터 스피커의 거리는 10m 를 넘지 않으므로 이 해당 항목에서 10m 로 다시 그래프를 그려보면 아래와 같다.

20K 안쪽에서 주파수 반응이 이상이 없고 위상 천이가 0에 가깝다.

Crest factor 를 고려하여 20dB 이하 입력이 들어온다고 가정하면 V/I=Z 에 의해서 입출력 임피던스를 각각 출력 임피던스 6000ohm , 입력임피던스는 그대로 600ohm 을 가정하고 계산 가능하다 볼때의 결과값은 아래와 같다.

20K 안쪽에서 위상천이만 살짝 존재할뿐, 주파수 반응은 여전히 플랫하다고 볼수 있다.

근데 대부분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출력 임피던스는 사실 600ohm 보다 훨씬 낮다.3) 또한 모니터 스피커의 입력 임피던스도 600ohm 보다 훨씬 높다.4) 입출력 임피던스가 600ohm으로 동일했을때도 이정도로 가청주파수 영역에는 영향이 없는데, 출력을 낮게, 입력을 높게 해서 받았을 경우에는 “더” 영향이 없다 라고 볼수 있다.

만약 그런데도 모니터 스피커 에 사용하는 라인레벨 케이블을 바꿨는데 소리차이가 생긴다면, 그것은 오디오 인터페이스에서 너무 작은 출력 레벨을 보내주고, 모니터 스피커 의 입력 Trim 을 너무 높게 설정하여, 게인 스트럭쳐가 안맞춰졌기때문에 발생할수 있는 현상이라고 생각된다. 결국 기본적인 레벨 매칭 방법 및 장비 사용방법 조차 모르는 것.5)

실제로 오디오 인터페이스에서 허용 입력보다 매우 작은 신호(30dB아래, 신호를 이렇게 작게 출력하면서 모니터 스피커에서는 Trim 을 높혀 사용중일것이 뻔하다.)를 보내주면서 사용할때 계산결과 그래프는 다음과 같다.

이 그래프 결과값들은 Mogami 2552 케이블을 가정하고 계산한 결과값들이므로,이런 환경에서는 저가형 고가형 차이에 따라 주파수 반응및 위상천이가 쉽게 발생할수 있는 환경인것이다. 이렇게 장비를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어? 모니터 스피커 케이블을 바꿨더니?소리가 달라지네?” 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나오는것이다.6)

만약 제대로 교육받은 음향 엔지니어라면 라인레벨 케이블로 오디오를 전송하는 시스템 사이에서 케이블의 교체로 소리가 확확 달라진다면 “칼리브레이션” 이 잘못되었을 가능성부터 점검해야한다. 그것도 아니라면 장비의 성능을 의심해야 하는 상황 (오디오에는 의외로 호구가 많다)

케이블이 소리에 확실히 영향을 미칠수 있는 케이스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을 수 있다.
마이크 케이블, 기타,베이스용케이블, 스피커 케이블(파워앰프 ~패시브 스피커 사이)
마이크 와 프리앰프의 연결시, 프리앰프의 임피던스가 어느정도로 낮은경우 또는 케이블의 길이가 긴상황일 때
일렉트릭 기타나 베이스와 앰프의 연결하는 악기 케이블의 경우, 케이블의 길이가 긴 상황일 때
모바일 스마트폰 과 약간은 임피던스가 높은 이어폰이나 헤드폰의 연결일 때
아웃풋 라인레벨 로 출력해주는 아웃풋 장치가 정식 밸런스드 출력이 아닌 임피던스 밸런스드 출력7)인 상황일 때
언밸런스 신호간의 연결일때 케이블이 긴 상황일 때

결론

장비를 똑바로 사용하자.

추가.
1.
케이블을 비교한답시고, 라인레벨 출력을 받아서 마이크 프리앰프(마이크 레벨, 임피던스 낮음)으로 녹음해서 비교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레벨 매칭 실수이다. 오디오 인터페이스등의 라인 아웃으로 음악을 출력하게 되면 당연하게 라인 레벨 출력이고, 이것을 다시 녹음 받기 위해 믹서나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마이크 입력으로 받게 되면, 라인레벨이 소리가 크기 때문에, 당연히 출력을 줄여서 출력하게 되고, 그렇게 하다보면 결국 마이크 레벨 크기 정도의 신호로 출력하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는 결국 마이크 레벨 에서의 케이블 비교가 되어버리는 상황이 된다. 마이크 레벨상에서 케이블 비교는, 라인레벨 케이블8)이 아닌 마이크 케이블의 품질을 비교하는것이고, 마이크 케이블은 품질의 영향을 받는다.9)

2.
HI-FI 에서 스피커케이블은 파워앰프와 패시브 스피커 사이를 연결하는 스피커 케이블(스피커 레벨)이다. 이 케이블은 위에 기술한 모니터 스피커 케이블 (라인레벨) 케이블과는 전혀 다른 케이블이다. 이 스피커 케이블은 신호 전송(임피던스 브릿징)이 아니고 전력 전송(임피던스 매칭)이므로 당연히 케이블의 스팩(품질, 굵기, 길이) 영향을 받을수도 있긴하다. 만약 라인레벨을 운용하는 모니터 스피커 케이블을 논하면서 이 부분에 대해서 논하는 사람은 음향을 잘 모르는 사람일 가능성이 높다.

HI-FI 오디오에서 말하는 스피커 케이블

3.국내최고 음향공학 권위자. 이신렬 박사 인터뷰. 비싼 케이블 말고 카나레 정도면 충분해요.

retronica 2019/06/05 02:39

1)
TRS, XLR
3)
보통 100옴~200옴
4)
보통 10K 옴
5)
이상태에서는 아마도 화이트 노이즈도 귀에 들릴 수준이라고 본다
6)
자신의 모니터 환경이 케이블의 차이가 잘느껴지는 좋은 환경으로 착각 하는 것은 덤으로 딸려온다.좋은 모니터 환경은 케이블이나 전원의 영향보다 소스의 차이를 크게 모니터링해주는것이 좋은 모니터 환경이다.
7)
DC coupled output
8)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모니터 스피커는 라인레벨로 연결한다.
9)
의외로 이런 실수를 하는 사람이 많다. 케이블의 양쪽이 XLR 로 되어 있는것을 사용하기 때문. 보통 믹서나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라인레벨 인풋은 TRS 로 연결하도록 되어 있다.
로그인하면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9_오디오_미신/모니터_스피커_케이블에_따라_소리_차이가_난다.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1/05/23 15:59 저자 meref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