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사이드바

홈레코딩 위키

홈레코딩 커뮤니티
홈레코딩 오픈카카오톡 채팅방

1_악기:bass_cabinet

베이스 캐비넷

베이스 앰프로 구동되는 스피커 시스템.

전기의 전압의 진동을 공기의 진동으로 변환하는 트랜스듀서(transducer)

스피커의 와트

스피커의 와트는 AES 나 RMS 표기를 많이 하는데, 이러한 표기의 기준이 스피커를 몇 watt 의 앰프로 몇 시간을 음악이나, 핑크 노이즈와 같은 특정 사운드로 재생했을때, 얼마나 버티느냐가 바로 Watt 의 기준이다. 베이스 캐비넷이 아니고 일반 음악용 스피커는 program 이란 표기를 많이 쓰는데 이것은 일반적인 음악을 재생하는걸 기준으로 한다.

예를들면 AES 표기는 2시간을 기준이면, 다시 말해서 AES 표기로 200와트인 스피커에 200와트 앰프를 매칭해서 2시간을 AES 핑크 노이즈를 틀면 , 2시간 이후에는 앰프가 과열되어 사망한다는 이야기이다.

따라서 AES 200와트 캐비넷에 겨우 꼴랑 200와트 짜리 앰프를 매칭하는건, 앰프에 위험할 수있다. (과열의 위험)

하지만 대부분의 베이스 앰프 제조사들은 자사의 캐비넷과 자사의 헤드가 잘 매칭되도록, 라인업을 만들어내고 있으므로, 같은 회사의 캐비넷과 앰프를 추천해주는대로 잘 매칭해서 쓰면 다들 큰 문제는 생기지 않도록 만들어 놓은 경우가 많다.

스피커의 크기

공기의 진동으로 표현할수 있는 저역의 대역은, 공기의 소밀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스피커의 압력으로 밀고 당길수 있는 입방체의 부피가 크면 클수록 더 낮은 저역을 표현할 수 있다. 스피커의 유닛의 면적자체가 크거나,

따라서 스피커의 유닛의 지름(인치) 가 크면 클수록 더 낮은 저역대를 표현이 가능하다. 하지만, 스피커의 크기가 크면 지향각이 좁아지고 (방사면적, 방향성) 주파수가 올라가도 지향각이 좁아진다.
(반대로 스피커의 크기가 작아지면 지향각이 넓어지고, 주파수가 낮아져도 지향각이 넓어진다. 저음이 방향성이 없고, 고음이 방향성이 있는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스피커의 크기가 커지면 공기를 밀어내는 양상이 면진동이 되어 방향성을 가지게 되고, 스피커의 크기가 작아지면 공기를 밀어내는 양상이 점진동이 되어 사방으로 퍼져나가기 때문.)

아래 그림을 참고 하자

따라서 너무 큰 스피커 인치수를 사용하면 연주자나, 스피커의 정면에 있는 사람들만 큰 저음을 듣고, 스피커의 측면이나 다른 연주자들은 저음이 안들리고 뼈만남은 고음을 들을 수 있다. (1 x18인치 , 1x 15인치 캐비넷들.)

스피커의 압력으로 밀고 당길수 있는 공기의 부피가 크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따라서 작은 스피커를 여러가지를 쓰기도 한다. (8x 8 인치 4x 10 인치 캐비넷들.)

하지만 스피커의 갯수가 늘어나면 구동해야하는 부하가 많아지는것이기 때문에, 앰프의 성능이 더 좋아야한다. 앰프의 출력 watt 가 커야한다.

필자는 1x 12인치나 2×10 인치 캐비넷을 선호하는편.

최근에는 각 스피커의 크기별로 커버할수 있는 음역대가 다르기 때문에 1x15inch(저역 서브우퍼) + 1X10inch(중역대 우퍼) + 1x2inch(트위터) 등의 구성으로 가청주파수 대역을 전부 커버하는 식의 Crossover 를 이용하는 캐비넷도 있다.

merefox 2018/08/30 02:06

로그인하면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1_악기/bass_cabinet.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1/05/23 06:58 저자 meref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