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사이드바

홈레코딩 위키

홈레코딩 커뮤니티
홈레코딩 오픈카카오톡 채팅방

9_오디오_미신:믹서_aux_send_아웃에_헤드폰_인이어_연결

?믹서 aux send 아웃에 헤드폰/인이어 연결?

꽤 많은 사람들이 믹서의 Aux send 아웃에 헤드폰이나 이어폰을 바로 직결하여 모니터나, 헤드폰, 인이어 모니터로 쓰고 있는걸로 알고 있다.
물론 소리가 나기 때문에 , 이렇게 써도 괜찮은 것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그렇게 직결하여 사용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믹서의 aux send 아웃은 각 채널의 소리를 그 채널의 aux 노브 로 설정한 만큼 출력해주는 아웃풋이기 때문에, 보통은 스테이지 모니터 용도로 사용을 하게 된다. 여기에 모니터 스피커1)를 연결해서 사용하게 되는데, 라이브 용도로 쓰는 콘솔들의 경우 aux 버스는 보통 모노로 되어 있어서, 각 채널의 소리를 aux level을 통해 mix 해서 모니터 믹스를 만들어서 aux send 로 보내주게 된다.

콘솔의 aux send output 을 스테이지 모니터 스피커에 연결하고, 아래 처럼 각채널의 aux send knob 를 이용해서 Monior mix 를 하면, 해당 스피커로 나가는 각 채널별 밸런스를 조절할 수 있다.

원래 이렇게 연결하라고 있는 aux send output 의 출력 사양은 당연하게도 라인레벨이며 출력 포맷은 당연히 TRS이다.

따라서 T 으로는 “+ R 로는 ”-“ S 는 Ground 가 출력되고, T 와 R 은 당연히 똑같은 소리 이지만 phase 가 reverse 된 출력이다.

여기에 헤드폰이나 이어폰의 TRS 와 연결하면 이 TRS 는 T 가 L , R이 R , S 가 그라운드 이므로, 헤드폰의 왼쪽으로는 정위상, 헤드폰의 오른쪽으로는 역위상 의 소리가 출력되게 된다. 이것은 우리가 헤드폰 아웃에서 기대했던 , 스테레오 L, R 의 사운드가 아니고, 모노 사운드가 왼쪽 오른쪽에서 서로 반대 파형으로 들릴 뿐이다.

추가로 , 만약 콘솔의 aux send output 이 임피던스 밸런스드 출력(DC coupled output)인 경우라면, 양쪽에서 소리나기는 커녕, 한쪽에서만 소리가 날것이다. 2)

만약에 불가피 하게 Aux send output 을 통해서 인이어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연결해줘야 하는 상황이면, 이러한 라인레벨,TRS 출력을 헤드폰, 이어폰 출력으로 전환해주는 장치를 사용해주면 되는데, 헤드폰 앰프를 사용하면 된다.

베링거와 같은 회사에서는 이러한 연결을 위해서 P2, P1 같은 제품을 만들어팔고 있다.

베링거 p2 p2 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Aux send output 의 모노 TRS 를 받아서 헤드폰출력으로 바꿔주는 장치이고, 추가로 스테레오 출력을 연결해서 stereo 모드로 쓸수도 있다. p2 의 입력은 TRS 또는 XLR 이기 때문에, 스테레오 연결을 하기위에서는 스테레오를 TRS 또는, XLR 로 변경해주는 케이블을 제작해서 써야한다.

베링거 p1

논외로, 베링거 PM1 은 Aux output 에 직결해서 사용하는것이 아니고 그림처럼 헤드폰 앰프 출력을 받아서 헤드폰 볼륨을 조절하는 패시브 볼륨 조절기 이다.

1)
액티브 모니터 스피커 또는 모니터 앰프 와 패시브 모니터 스피커의 조합
2)
사실 이 방법으로 임피던스 밸런스드 아웃을 구분할 수 있다.
로그인하면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9_오디오_미신/믹서_aux_send_아웃에_헤드폰_인이어_연결.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1/06/19 16:12 저자 meref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