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악기:amp:bass_amp:start
[공지]회원 가입 방법
[공지]글 작성 및 수정 방법

베이스 앰프

Fender 사에서 최초의 일렉트릭 베이스인 Fender precision 베이스를 출시 하면서 같이 사용할 수 있는 Fender bassman 앰프를 제작한 것이 그 시초입니다. Fender bassman 앰프는 Normal 채널로는 베이스 기타를 사용하고 Treble 채널로는 일렉트릭 기타를 사용할 수 있는 앰프였습니다. 사실 이와 비슷하게 초창기의 Vox 나 Marshall 의 기타 앰프들도 베이스 기타 용 채널과 일렉트릭 기타용 채널을 동시에 내장하고 만들어 졌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베이스 전용의 베이스 앰프가 따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베이스 앰프는 전기 기타나 베이스 기타와 같은 악기에서 발생하는 전기 신호증폭하는 역할을 하는 전자기기입니다. 이러한 앰프는 기타나 베이스의 소리를 더 크고 강렬하게 만들어주며, 음악 연주자가 그들의 악기를 무대나 녹음 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베이스 앰프는 다양한 종류와 크기로 존재하며, 이러한 다양성은 다양한 음악 스타일과 필요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앰프는 일반적으로 입력 신호증폭하고 톤 컨트롤 옵션을 제공하여 음악가가 원하는 사운드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베이스 앰프에는 다양한 추가 기능과 이펙트가 포함된 모델도 있어서, 더 다양하고 특별한 사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베이스 앰프는 베이스 기타와 같은 악기신호증폭하고 음향적인 조절을 가능하게 해주는 장비로, 음악 연주자에게 원하는 사운드를 만들어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Bass amp

Fender's introduction of the Fender Precision Bass, the first-ever electric bass guitar, marked the beginning of the era when Fender also crafted the Fender Bassman amplifier for simultaneous use. The Fender Bassman amplifier featured a Normal channel designed for bass guitars and a Treble channel intended for electric guitars. In fact, early amplifiers from Vox and Marshall were similarly equipped with channels for both bass guitars and electric guitars. However, in the current era, dedicated bass amplifiers are predominantly designed specifically for bass guitars.

A bass amplifier is an electronic device that amplifies the electrical signals produced by instruments like electric guitars and bass guitars. These amplifiers serve to make the sound of the guitar louder and more powerful, enabling musicians to use their instruments on stage or in recording sessions.

Bass amplifiers come in various types and sizes, offering a range of options to suit different musical styles and needs. Typically, amplifiers amplify input signals and provide tone control options, allowing musicians to adjust their desired sound. Furthermore, modern bass amplifiers often include additional features and effects to create a diverse and unique range of sounds.

In summary, a bass amplifier is an essential piece of equipment that amplifies the signals from bass guitars and similar instruments, enabling musicians to shape their desired sound.

Ampeg

미국의 베이스 앰프 제조 회사

B-15 Flip-top

25W 또는 30W의 풀 진공관 베이스 앰프, 15인치 Eminence 스피커1)

스피커 캐비넷의 뚜껑을 열고 뒤집어서 상단의 앰프를 내놓거나 집어 넣을 수 있었다. 그래서 Flip-top 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V-2

60W 풀 진공관 베이스 앰프

파워앰프진공관 2개 사용(6L6관)

V-4

100W 풀 진공관 베이스

파워앰프진공관 4개 사용(6L6관)


SVT

Super Valve Technology

300W 풀 진공관 베이스 앰프.2)

파워앰프진공관 6개 사용(6550관)

SVT-VR

Super Valve Technology Vintage Reissue

300W 풀 진공관 베이스 앰프

VR 모델은 예전 SVT 모델을 현대에 와서 재현한 빈티지 리이슈 모델이다.


SVT-CL

Super Valve Technology Classic

최근의 SVT 앰프. VR 모델이 예전 SVT 앰프를 복각한 모델이라면, SVT-CL은 현재의 기술로 만드는 SVT 앰프이다.

300W 풀 진공관 베이스 앰프


SVT Pro

SVT Pro 모델들은 SVT 를 요즘 시대에 맞게 최첨단 기술을 사용하여 만든 베이스 앰프이다.

450W ~ 1200W 까지 고출력 베이스 앰프. 프리앰프에는 진공관이 들어가지만, 파워앰프진공관 설계가 아니다.

SVT pro 모델에 따라 사양이 조금씩 다르다.



캐비넷

베이스 앰프로 구동되는 스피커 시스템.

전기의 전압진폭을 공기의 진동으로 변환하는 트랜스듀서(transducer)

베이스 앰프의 원형은 Fender 사의 Bassman 앰프로부터 출발하였기 때문에, Fender 베이스맨 앰프스피커 구성이었던 1×15“ 와 4×10” 의 스피커 조합을 가장 기본형으로 사용한다.

Ampeg 도 비슷하지만, 1×15“, 2×10”, 4×10“, 8×10” 등의 좀더 다양한 스피커 캐비넷 조합을 사용한다.

스피커의 크기와 갯수

공기의 진동으로 표현할 수 있는 저역의 대역은, 공기의 부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스피커의 움직임으로 밀고 당길 수 있는 공기의 부피가 크면 클수록 더 낮은 저역을 표현할 수 있다. 스피커의 유닛의 면적 자체가 크거나, 아니면 작은 스피커를 여러 개 사용하여 밀고 당길 수 있는 공기의 부피를 크게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스피커의 유닛의 지름(인치)가 크면 클수록 더 낮은 저역대의 표현이 가능하다. 하지만, 스피커의 크기가 크면 자체 스피커의 무게 때문에, 스피커의 진동 제어가 힘들어서, 스피커가 원래의 내려고 했던 소리보다 좀 더 저역대 울림 등이 추가3)되는 양상이 보여진다. 또한 스피커 자체가 커서 고역대의 반응이 좋지 않을 수 있다.

ex.) 15인치 스피커 1개

그래서 가벼운 스피커 여러 개를 이용하여 동일한 부피의 공기를 진동시킬 수 있도록 만들게 되는데, 이 경우에는 스피커가 가볍기 때문에 스피커의 진동 제어가 좋아져서 웅웅 거리지 않는 타이트한 저역대를 얻어낼 수 있지만, 스피커를 여러개 사용하기 때문에 앰프의 성능이 더 높아져야 한다. 또한 작은 스피커 여러 개를 사용하기 때문에 큰 스피커 하나를 사용하는 경우보다 고음역대의 반응도 좋다.

ex.) 10인치 스피커 4개

최근에는 각 스피커의 크기 별로 커버할 수 있는 음역대가 다르기 때문에 1×15“(저역 서브우퍼) + 1×10”(중역대 우퍼) + 1×2“(트위터) 등의 구성으로 넓은 음역대를 커버하는 캐비넷도 있다. 이러한 경우 패시브 크로스오버 설계를 하기도 하지만, 좀 더 우퍼트위터에 최적화된 소리를 얻기 위하여 bi-amping4) 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베이스 앰프 헤드와 캐비넷의 매칭

스피커와트AESRMS 표기를 많이 하는데, 이러한 표기의 기준이 스피커를 몇 watt 의 앰프로 몇 시간을 음악이나, 핑크 노이즈와 같은 특정 사운드로 재생했을 때, 얼마나 버티느냐가 바로 스피커 Watt의 기준이다. 베이스 캐비넷이 아니고 일반 음악스피커는 program 이란 표기를 많이 쓰는데 이것은 일반적인 음악을 재생하는 것을 기준으로 한다.

예를 들면 AES 표기는 2시간을 기준이면, 다시 말해서 AES 표기로 200와트스피커에 200와트 앰프를 매칭해서 2시간을 AES 핑크 노이즈를 틀면, 2시간 이후에는 앰프가 과열되어 사망한다는 이야기이다.

따라서 AES 200와트 캐비넷에 겨우 꼴랑 200와트 짜리 앰프를 매칭하는 것은 앰프에 위험할 수 있다. (과열의 위험)

하지만 대부분의 베이스 앰프 제조사들은 자사의 캐비넷과 자사의 헤드가 잘 매칭되도록, 라인업을 만들어내고 있으므로, 같은 회사의 캐비넷과 앰프를 추천해주는 대로 잘 매칭해서 쓰면 다들 큰 문제는 생기지 않도록 만들어 놓은 경우가 많다. 대체적으로 베이스 앰프 헤드와 캐비넷들의 정격 출력(Watt) 표기는 RMS 로 하는 것이 대부분인 것으로 보인다.

다만, 특별히 베이스 앰프 헤드와 캐비넷을 커스텀으로 이것 저것 따로 매칭하거나 베이스 앰프 헤드를 들고 다니면서 이런 저런 스피커에 연결 하여 사용하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사실 그렇게 쓰기 매우 힘들고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5)

merefox 2018/08/30 02:06

Fender

미국의 베이스 앰프 제조 회사

bassman 5B6

Fender 프레시젼 베이스와 함께 발표된 최초의 일렉트릭 베이스 용 앰프

15인치 스피커 하나에 볼륨, 톤의 2가지 컨트롤을 가지고 있다.



bassman 5D6

기존의 15인치 스피커 1개를 10인치 4개로 변경하고 볼륨, 베이스, 미들, 트레블, 프레즌스 의 5가지 컨트롤을 내장했다.


앰프는 후에 Marshall 앰프의 원형이 됨.

Brownface 6G6

스피커 캐비넷을 12인치 2개로 변경. 베이스 기타를 연결하는 Bass 채널과, 일반 악기를 연결하는 Normal 채널로 구분. 또한, 앰프 헤드와 캐비넷을 따로 제작하여 캐비넷 위에 앰프 헤드를 얹어 놓는 디자인이었고, 이것을 Piggy Back 디자인이라고 불렀다. 이러한 형태의 앰프를 현재는 Stack 앰프라고 부른다.


Blackface


Silverface

캐비넷이 세로로 세워짐. 2×12“

2×15” 모델


Super bassman

300W 풀 진공관 베이스 앰프

프리앰프, 파워앰프 전체 진공관 방식으로 만들어진 베이스 앰프


Bassman 500


Bassman 800

프리앰프 부는 진공관, 파워앰프 부는 솔리드 스테이트로 만들어진 베이스 앰프


Marshall

1967 Super Bass

1)
Jensen 스피커가 Fender 앰프의 상징이고, Celestian 스피커가 Marshall 앰프의 상징이 듯, Eminence 스피커는 Ampeg 의 상징이다.
2)
300W 의 풀 진공관 베이스 앰프 기술은 Ampeg 의 상징이다.
3)
웅 웅 거린다
4)
트위터우퍼에 각각 앰프를 따로 사용하여 증폭한다.
5)
기타 앰프의 경우는 Marshall 캐비넷으로 거의 통일 되어 있는 경우가 많지만, 베이스의 경우에는 앰프 회사 마다 헤드 앰프와 캐비넷의 정격 출력 매칭이 전부 제각각이다.
로그인하면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검색
[홈레코딩 필독서]"모두의 홈레코딩"구매링크


악기/amp/bass_amp/start.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3/09/21 저자 정승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