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음향:audio_production:mastering:start
[공지]회원 가입 방법
[공지]글 작성 및 수정 방법

마스터링

마스터(원본) 제작

유형 또는 무형의 매체에 대량으로 미디어를 복제 또는 전송하기 위한 마스터 카피(원본)를 제작하는 과정을 마스터링이라고 한다.

전통적인 오디오 프로덕션 과정에서 마스터링은, 음반마스터 릴 테이프를 만드는 과정이고, 레코드판매체인 경우, 마스터링은 이 마스터 테이프마스터 레코드1)로 제작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비닐 컷팅기를 통해 만들어진 이 마스터 레코드 원판은 레코드판을 찍어내기 위한 네거티브 스탬퍼를 만드는 것에 사용된다.

카세트 테이프매체인 경우, 마스터 테이프의 초벌 복제본을 몇 개 더 제작하여 그대로 사용하게 되고, CD매체인 경우, 마스터 CD를 만드는 과정을 마스터링이라고 한다.

디지털 음원의 경우 서버에 올려져 스트리밍의 소스로 사용되는 원본, 다운로드 복제 판매의 원본을 만드는 과정을 마스터링이라고 한다.

하나의 앨범으로의 통일성

앨범으로 제작되는 음반의 경우 여러 싱글이 들어가게 되고, 각각의 싱글들은 전혀 다른 스튜디오에서 녹음되었을 수도 있고, 각각 싱글 마다 다른 믹싱 엔지니어가 작업을 했을 수도 있다. 이것에 대해서 통일성을 가지도록 마스터링 과정에서 톤 프로세싱하게 된다.

음반을 구매해서 듣는 고객이 하나의 앨범에 포함된 트랙들을 넘길 때마다 볼륨 및 이퀄라이저를 일일이 재조정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함이다.

재생 기기 및 재생 포맷에 최적화된 라우드니스 확보

다양한 재생 기기들에서 음원을 재생할 때의 생기는 차이를 해소하기 위하여 음원의 최종 톤 프로세싱 및 음원소리 크기를 결정하는 과정이 주로 포함된다. 증폭이 충분하지 못한 재생기기에서도 충분한 음량으로 재생될 수 있도록 라우드니스를 확보하거나, 증폭이 충분히 확보된 재생기기에서 깨끗한 음질로 재생될 수 있도록 다이나믹 레인지를 확보 하는 방향 사이에서 적절한 음량을 결정한다.2)

마스터링 이퀄라이저

위에서 말한 재생기기에서 최적화된 음량을 확보하는 과정에서 거의 대부분 믹싱 단계의 음원보다 소리가 커지게 되는데, 이 때 인간이 인지하는 등청감곡선 때문에 저음과 중음 고음의 밸런스가 달라진 것 처럼 느껴지게 된다. 사실은 믹스에서 그냥 레벨의 증감만 있고, 실제적인 원본 데이터 상의 저음, 중음, 고음의 밸런스는 달라지지 않았지만, 사람이 느끼기에는 달라지게 느낀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에 따른 보정을 하기 위해 마스터링 이퀄라이저를 사용한다.

디지털 음원 마스터링

지금의 마스터링에서는 디지털 복제의 원본 파일을 청취 라우드니스 레벨 기준에 맞춰 제작하는 과정 (FLAC, MP3, WAV)을 마스터링이라고 말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원본 파일은 스트리밍 서버에 업로드 되어 스트리밍 되는 것에 사용되거나, 음원 다운로드 판매를 위한 원본으로 사용되게 된다.

Reference

2)
마스터링은 무조건 라우드니스만 크게 하는 과정이라고 이야기 하는 것은 아니다.
로그인하면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검색
[홈레코딩 필독서]"모두의 홈레코딩"구매링크


음향/audio_production/mastering/start.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4/05/21 저자 정승환